-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20/07/02 18:53:00수정됨
Name   보리건빵
Subject   애플과 인텔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사실 답정너의 느낌이 강합니다만
애플과 인텔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애플에 투자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RM프로세서로의 이행
이것으로 인해 기존에 x86과 arm으로 나뉘어져 있던 구동환경이 통일됩니다
와트당 성능이 올라가는 건 말할 것도 없고요
풍부한 앱스토어의 자원과 애플의 자금력으로 x86 프로그램들을 arm으로 포팅하는데 성공한다면
저도 윈도우를 버리고 애플 제품으로 갈아탈 의사가 있습니다
(POSIX지원과 유닉스 기반 쉘이 존재한다는 것도 개발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유혹포인트입니다)
성공여부는 2년정도 기다려봐야겠지요

2. 팀쿡
이 XX 정말 돈버는 건 잘합니다
소비자입장에서는 정말 욕나오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애플 제품 전반적인 고가정책은 정말이지 너무합니다
램 업그레이드, 바퀴 추가 이런 것에 80만원씩 써야하다니 정말 너무합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이런 마이더스의 손이 없습니다
출시하는 제품마다 1억 사용자(80%가 충성고객)에게 미친듯이 팔려나가고
마진도 어마어마하게 남고......
그래서 팀쿡을 믿고 가려고 합니다

3. 애플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역량
물론 애플도 이상한 버그가 많고
안드로이드에 있지만 아이폰에는 왜 도입하지 않는지 이해되지 않는 기능들도 많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완성도가 높지 않으면 탑재하지 않겠다는 신념?이 보입니다
하드웨어 제조사들을 경쟁시켜서 저가에 공급받는 것도 대단하고(큰 그림을 그릴 줄 알고)
전체적인 만듦새도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비싸서 그렇지.....

하드웨어 설계 역량도 대단한 수준입니다
애플의 A시리즈는 다른 모든 스마트폰의 성능을 씹어먹고 있고
NPU도 자체제작해서 사용하고 있을 정도 입니다
GPU 또한 상당히 잘 만들고 있습니다
자체 하드웨어 설계 역량이 높다고 판단되니 x86을 버리고 자체 설계 arm칩으로 이행하는 것이겠지요

4. 애플은 모든 것이 선없이 연결되는 환경을 꿈꾸고 있습니다
무선을 정말 사랑하는 기업입니다
무선연결과 무선 충전을 정말 좋아하는데
앞으로 모든 제품을 무선으로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선의 장점은 아름답습니다
연결이 번거롭지 않고 선이 없어 깔끔합니다
다만 기술적으로 유선보다 낮은 대역폭을 사용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애플은 개의치 않아 보입니다
발전하는 칩셋과 알고리즘으로 극복하려는 듯 보입니다
곧 나올 애플의 무선 헤드폰과 아이폰 12도 모두 무선기반으로 제작중이라고 합니다

무선의 또 다른 장점은 비쌉니다
유선보다 비쌉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겠죠


위 4가지 이유가 근 7년정도 지켜봤을 때
애플 주가는 현재 고점이지만 더 올라갈 것이라는 생각이 굳게 들더라고요
그래서 이미 500만원정도 넣어뒀습니다
예상 상승폭은 20~40% 입니다

그리고 인텔의 얘기입니다
인텔은 시스템 반도체 공정미세화 경쟁에서 밀려나버렸죠
14나노를 몇년째 우려먹는건지 원;;;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투자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1. 14nm와 7nm는 사용하는 장비와 기술이 다르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지만
EUV장비가 도입되는 것에서 큰 차이가 있고
이로 인해 반도체 제작 전반의 많은 변화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텔이 10nm는 실패했지만 7nm로 이행하는 것은 성공적이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텔이 발표한 로드맵대로라면 2021년 말, 그러니까 2022년에 7nm를 생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때는 TSMC와 삼성이 5nm를 생산하고 있겠지만
인텔의 전통적인 하이퍼 스케일링으로 7nm가 5nm를 씹어먹는 행복회로를 돌려보고 있습니다

2. 주가가 60달러 이하로 내려왔다
다르게 말하면 좀 싸졌다는 얘기입니다
60달러 중반까지 찍던 주가가 50달러 후반까지 내려왔습니다
저는 성격이 급하고 쫄보이기 때문에 더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지금 사려고 합니다
사고 한 1년~2년 두면 20%이상 올라있을 거 같으니까요

3. 인텔은 기반이 탄탄하다
아무리 인텔이 반도체 미세공정싸움에서 밀려났다하더라도
여태까지 쌓아온 노하우가 있을 겁니다
자체 설계, 자체 생산까지 모두 할 수 있는 전세계의 몇 안되는 기업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인텔이 10nm의 실패로(기술자를 해고 시켰으니 실패할 수 밖에 없죠!)
사내 기술자의 중요성과 기술 기업은 지속적인 R&D가 필수적이라는 교훈을 얻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는 동일한 실수를 하지 않으리라는 기대속에
칼을 갈고 7nm를 출시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4. 인텔의 포트폴리오는 공정 미세화가 전부가 아니다
사실 3번까지는 컴덕으로써 인텔이 미세화 1위자리에서 물러난 게 너무 안타깝고 화가나서 적은 내용이고
실제 내용이 여기서부터 입니다.

인텔의 포트폴리오는 꽤 그럴듯합니다
인공지능으로 폭발하고 있는 컴퓨팅 수요를 FPGA와 각종 CPU 가속명령어 기술로 해결하고자 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데이터 폭발을 감당할  데이터센터(서버)용 납품부분(CPU, SSD)
인공지능의 엣지화에 대응하여 말단 IoT장비에서도 인공지능 학습이 가능하도록 SoC제작
모빌아이 인수로 인해 자율주행차의 알고리즘을 획득했다(하드웨어 기술 + 소프트웨어 기술 합작 가능)
GPU제작에 뛰어들었다(결과는 아직 모른다)
이렇게 5가지 큰 포트폴리오가 모두 마음에 듭니다

이 5가지 포트폴리오 모두 현재와 미래사업에 모두 대응하고 있고
작년 매출보고서에도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5가지 방향 모두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FPGA는 자일링스와 인텔의 2강체제인데
인텔은 기존 CPU시장의 점유율을 이용한 호환성 제공이라는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FPGA가 CPU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이는 분명한 장점이고
데이터센터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말단 인공지능도 상당히 발전하고 있죠
군집주행, 비전 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 지원금을 뿌리고 있고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모빌아이 인수는 꽤 고가에 진행되어 인수발표 당시에는 상당히 의아했지만
지금 생각하면 괜찮아 보입니다
자율주행차는 분명 혁신의 한 축을 담당할 것입니다
그 한 축을 점유할 수 있는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이는 분명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들이라 할 수 있겠죠!

이러한 이유에서 인텔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이것또한 2년가량의 장기투자를 생각하고 있고
예상 상승폭은 20~40% 정도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투자이유에 부정확한 사실이나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md 투자 이후로는 투자처를 찾지 못하다가
다시금 미국 기술주에서 답을 찾고 말았습니다



0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9656 오프모임[최종_final_ver1.txt] 9/12일 긴 하루를 보내는 모임 안내 및 불판입니다. 17 Nardis 19/09/12 6710 8
    8789 일상/생각2018 웰컴티파티 후기 16 토비 19/01/22 6710 65
    11447 도서/문학일파청 一把青 (그토록 푸르러) 下 6 celestine 21/02/24 6709 7
    9210 역사뮌헨에 들렀다가 다하우에 다녀온 이야기 4 droysen 19/05/18 6708 11
    7409 육아/가정황구 출현 이틀차 소감 14 쉬군 18/04/19 6708 24
    8743 기타홍차넷 10,000 작성글 달성! 27 김치찌개 19/01/09 6707 40
    6086 음악Swing Jazz - 씽씽 불어라, 재즈의 바람 6 Erzenico 17/08/10 6707 9
    10741 도서/문학1984 중에서 3 쿠쿠z 20/07/03 6706 4
    10163 스포츠[MLB] 아키야마 쇼고 신시내티와 3년 21M 계약 김치찌개 20/01/07 6706 0
    11452 과학/기술인터페이스냐 타입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18 ikuk 21/02/26 6705 3
    11406 일상/생각최근 사용한? 것 두 가지 후기 (커블, 남자 수염 제모) 9 양라곱 21/02/09 6705 3
    5044 음악Moonlight Shadow - Mike Oldfield 11 HD Lee 17/03/02 6705 0
    10617 도서/문학도서 리뷰 - 우울증 관련 두 권의 책 추천 6 풀잎 20/05/24 6704 7
    4100 방송/연예오늘 밤, 지구별 2(Planet Earth 2)가 발표됩니다. 19 기아트윈스 16/11/06 6704 0
    9479 음악[클래식] 생상스 죽음의 무도 Saint-Saens - Danse Macabre 4 ElectricSheep 19/07/27 6704 2
    10739 경제애플과 인텔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23 보리건빵 20/07/02 6703 0
    6867 역사작전과 작전 사이 (0) - 프롤로그 8 호타루 18/01/01 6703 6
    8073 일상/생각지하철에서 잃어버린 가방 찾은 이야기. 38 reika 18/08/18 6703 20
    4701 도서/문학[별]속의 남십자성을 찾아서... 중간보고 (스압) 8 엘에스디 17/01/26 6703 4
    10853 스포츠한국 프로야구구단은 어떠한 직장인가. 21 사나남편 20/08/12 6702 3
    10116 오프모임12월 27일(금) 강남에서 꼼장어 & 쭈꾸미 드실분 12 맛집왕승키 19/12/26 6702 6
    9348 음악하루 한곡 048. 여행스케치 - 옛친구에게 1 하늘깃 19/06/26 6702 3
    7843 정치안희정 전 지사 부인께서 법정에 섰군요. 7 탐닉 18/07/13 6702 0
    6973 스포츠미식축구 입문 : 오펜시브 코디네이터처럼 생각하기 (스압, 용량 많음) 7 Danial Plainview 18/01/19 6702 15
    11943 스포츠[NBA] 러셀 웨스트브룩 LA 레이커스 행 2 김치찌개 21/07/30 6701 0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